Description

Category: Forensic

Source: wargame.kr

Points: 295

Author: Jisoon Park(js00n.park)

Description:

Recovery the PNG image file!

but.. is this really "PNG" file? (NO STEGANOGRAPHY. THIS IS FORENSIC CHALLENGE)

Write-up

문제 화면에 들어가보면 이미지 패턴이 쭉 보이고 코드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다. 별달리 주어지는게 없으니 일단 배경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해보면 pattern.png임을 알 수 있다.

문제 설명에 스테가노그래피가 아니라 forensic이라고 나오는걸로 봐서 깨진 이미지인가 싶어 이런저런 이미지 파서로 정보를 살펴보았으나, 별다른 이상을 찾을 수 없었다.

한참을 살펴보다가 다른 png 파일과 비교해 보니, 헤더는 별다를 것이 없는데, footer 부분에 의미 있어보이는 문자열이 있었다. (왼쪽이 문제의 이미지, 오른쪽이 일반 이미지)

tEXt Software Japng r119로 검색을 해보니, Japng는 Java Animated PNG라는 의미라고 한다. 적당한 japng 분석 도구(https://www.reto-hoehener.ch/japng)를 받아서 이미지를 분석해보니, 이미지가 2장이 있었다.

export해서 비교해보니, 주어진 이미지와는 다르게 보이는 이미지가 한장 더 있었다. 처음에 문제 이미지를 봤을 때부터 QR 코드 이미지가 corrupt 된것 같다고 생각했어서 두 이미지를 겹쳐 보았다.

import Image

background = Image.open("0_pattern.png")
overlay = Image.open("1_pattern.png")

background = background.convert("RGBA")
overlay = overlay.convert("RGBA")

new_img = Image.blend(background, overlay, 0.5)
new_img.save("result.png","PNG")

[result.png]

합성된 이미지는 역시나 QR 코드 이미지였고, 온라인 QR decoder를 이용해서 encode된 값을 알아낼 수 있었다.

이 값을 문제 페이지에 넣으면 flag를 알아낼 수 있었다.

Flag : 4d501245fcd42318cae860e3ce2b1c57384b9627

'writeups > Foren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wanna_smile  (0) 2019.11.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