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ap은 IP scan과 Port scan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게다가 오픈소스!)

하지만 왜인지 WSL 환경과 내 윈도우 PC에서는 NMap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지 않았다. 열심히 분석해서 이유를 알아내서 해결하면 좋겠지만, 알아낸다고 해결이 안될 수도 있고 다른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니 그냥 편한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다.

  • IP Scanning

우선 IP scanning 방법을 살펴보자. 인터넷에서 조금 검색해 봤더니 Free IP Scanner라는 것을 찾을 수 있었다.

이 Tool은 scan 하고 싶은 IP 범위를 적어주면 그 범위 내에 살아있는 ip 들을 찾아주는 역할만 딱 한다. 별다른 기능은 없는 것 같지만, 그만큼 가볍고 빠르게 동작한다.

GUI 프로그램으로, 별다른 설정이나 사전 지식이 필요치 않다.

위 사진 한장으로 설명 끝.

  • Port Scanning

NMap이 잘 동작하면 좋은데, 커맨드 라인에서는 잘 안된다.. 왜지 ㅜㅠ 할 수 없이 Port Scanner 프로그램을 찾아보다가, NMap의 GUI wrapper인 zenmap을 알게 되었다. Windwos에서는 NMap 설치하면 같이 설치된다(좋다..).

Target와 Profile을 적어주면 알아서 스캔한다. 내가 선택한 Target와 Profile에 따라 Command에 자동으로 명령어가 작성되는데, 이 부분을 클릭해서 세부적으로 수정할 수도 있다.

+ Recent posts